81. SDGs?
: 기속가능 개발 목표로, 국제사회의 공동목표
2030년까지 17가지 주 목표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빈곤, 성평등, 환경오염, 생물다양성, 고용 등
82. MAKER 교육?
: 청소년이 스스로 원하는 것을 만들고, 만드는 과정을 공유하며 학습하는 것
83. ESG?
: 기업 경영에 있어 환경과 사회를 헤치는 의사결정을 하지 않는다는 사회적 기류
84. 고교학점제?
: 현 대학교의 대학생처럼, 자신의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학점을 취득하는 제도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할 수 있음
85. 청소년참여활동 아이디어 도출방법
: 마인드맵, 만다라트 기법 등
86. 스텐리 홀?
: 청소년 시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표현
인간의 발달은 진화과정을 반복한다는 재현이론 주장
87. 임파워먼트?
: 권한 위임으로, 리더가 업무 전반을 다 관여한다기보다는 필요한 업무 재량이나 권한을 구성원에 위임함으로써 성과를 향상
88.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의 배경?
: 활동 과정에서 사고 우려가 높은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한 조치 마련 공감대 형성, 과거 실제 사설 해병대 체험캠프에 참여했다가 목숨을 잃는 사고가 발생, 청소년 활동에서의 안전관리에 대한 경각심이 형성
따라서 위험한 수련활동은 인증을 의무화
89. 청소년 유해매체의 심의 기준
- 청소년에게 성적인 욕구를 자극하는 선정적이거나 음란한 것
- 청소년에게 범죄충동을 일으킬 수 있는 것
- 각종 폭력과 약물의 남용을 자극 및 미화하는 것
- 반사회적, 비윤리적인 것
- 기타 청소년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것
90. 청소년활동신고제에서 꼭 신고해야 하는 대상
: 위험도가 높은 수련활동
ex. 숫아활동, 항송활동, 산악활동, 장거리 걷기 등
91. 청소년의 4대권리
: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근거- 생존권, 발달권, 보호권, 참여권
92. 청소년지도, 상담, 복지의 차이?
청소년지도
|
청소년의 긍정적 성장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개입
|
|
청소년상담
|
청소년과 상담자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으로써 청소년이 개인적 문제에 대한 자기 이해 및 자기 지도력을 알도록 도와주는 과정
|
|
청소년복지
|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기본적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경제적 지원
|
93. 은둔형 청소년이란?
: 다양한 요인에 의해 일정기간 이상 집 등 한정 공간에서 외부와 단절된 채 생활한 청소년. 따라서 일상적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느낀다.
94. 영케어러?
: young-carer. 장애, 질병, 약물의존 등의 문제를 가진 가족을 돌보는 청소년
95. 경계선지능?
: 지적장애의 연속선상에 있으나 지적장애로 분류되지 않는, 의사소통등에 서툴러 학습부진 등이 발생되는 것
96. 디지털 리터러시?
: 디지털 환경서의 정보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활용할 수 있는 문해능력
97. 청소년자유공간?
: 청소년의 여가권 신장을 위해, 오직 청소년을 위해 구성되어 있어 청소년이 쉽게 방문할 수 있는 공간
98. 징계권 폐지
: 친권자가 자식을 위해 필요한 징계를 할 수 있는 징계권 폐지됨
99. 청소년지도사가 되려는 이유?
100. 효과적 청소년프로그램 홍보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