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청소년 수련활동의 3요소
:수련거리(프로그램), 수련시설, 청소년지도사
17. 청소년 수련관과 문화의 집의 차이
청소년수련관: 시군구에 1개 이상. 청소년들에게 수련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복지 증진을 도모하고, 건전한 청소년으로 육성하기 위해 설립.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 지도사 4인 이상
청소년 문화의집: 읍면동에 1개 이상. 간단한 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정보, 문화, 예술 중심의 수련시설. 지도사 1인 이상
18. 청소년 수련관과 수련원의 차이
숙박기능 유무 (수련원 ㅇ, 수련관 X) / 시설의 위치 (생활권-수련관, 자연권-수련원)
19. 청소년 수련관과 야영장의 차이
수련원은 숙박시설이 있다. 야영장은 텐트를 치며 야영 가능
20. 청소년 단체
: 청소년기본법에 따라 대통령령이 정하는 청소년 육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 또는 단체
EX. 각 청소년재단. 한국청소년연맹. 한국스카우트연맹. YMCA 등
21. 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 청소년 어울림마당
- 청소년 자원봉사
- 국제청소년 성취포상제(만 14세~24세 대상 봉사활동, 자기개발, 신체단련, 탐험활동 등 4가지)
- 청소년 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 청소년 국제교류프로그램
- 청소년 운영위원회
- 창의적체험활동
22. 청소년문화의집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 청소년 동아리
- 청소년 자원봉사
- 청소년 운영위원회
- 학교연계활동
23. 청소년자유공간
: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 중 아동, 청소년 여가권 신장을 위해 놀이, 여가 공간 제공을 위해 수행 중인 사업
24. 청소년의 요구분석 기법
요구분석: 청소년프로그램의 대상자인 청소년들이 프로그램과 관련, 어떠한 요구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과정
기법: 질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등
25.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절차와 단계별 특징
-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기본방향 설정
- 프로그램 설계: 목적 및 목표 설정, 프로그램 내용 설정.
- 프로그램 마케팅: 참여 유도
- 프로그램 실행: 완성된 프로그램 실제로 적용하고 전개
- 프로그램 평가: 실시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의도에 맞게 실행되었는지 판단 및 환류하는 과정
2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 여성가족부와 지자체에서 공적서비스를 담당하는 청소년수련시설 (수련관, 문화의집 등)을 기반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가정이나 학교에서 체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및 청소년 생활관리 등 청소년을 위한 종합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국가정책지원사업
27. 청소년어울림마당
: 문화예술, 스포츠 등을 소재로 한 공연, 전시, 체험 등 다양한 청소년 활동이 펼쳐지는 장으로, 청소년의 접근이 용이하고 다양한 지역 사회 자원이 결합된 공간
28. 청소년 자원봉사 두볼Dovol
: Do Volunteer의 약자로, 국내 유일 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시스템.
봉사활동 정보 검색, 신청, 확인서 출력도 가능하며 나이스(학생생활기록부)로 실적 전송 가능
29. 청소년동아리 지원사업
: 공통의 목적과 관심사에 의해 생기는 작은 모임. 취미, 소질, 가치관, 문제의식 등을 공유하는 청소년들에 의해 자치적이며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청소년 활동
30. 국제청소년 성취포상제

: 1956년 영국 에든버러 공작에 의해 설립, 청소년이 다양한 영역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활동하여 스스로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삶의 기술을 갖도록 하는 국제공인 자기 성장 프로그램 (세계 130여 국 참여)
- 참가대상: 만 14~24세
- 활동영역: 봉사활동, 자기개발활동, 신체단련활동, 탐험활동
- 포상단계: 동장(6개월), 은장(~12개월), 금장(~18개월)
- 참여혜택: 국제포상재단 및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인증서 수여, 우수 청소년 시상 등